뮤츠는 에스퍼 단일 타입으로 공격력 1위를 자랑하는 말 그대로 최고의 공격수입니다. 뮤츠를 포획 시 100% IV를 가진 뮤츠는 CP 2275입니다. (날씨 영향 - 바람을 받은 뮤츠는 CP 2844입니다.)


포켓몬고를 하면서 누구나 뮤츠를 가지 싶어 할 거라 생각하는데요, 이미 뮤츠를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고 앞으로도 잡을 분들도 있겠습니다. 굉장한 포켓몬고 내 1위 공격력과 많은 활용도를 가진 뮤츠, 문제는 스킬이 너무 많고 딱 봤을 때 무엇이 좋고 무엇이 안 좋은 기술들인지 판단하기가 모호합니다.


뮤츠의 기술을 알아보기 전에 뮤츠는 9월~10월 레이드 보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뮤츠와 ex 레이드로 얻을 수 있는 뮤츠로 나눠집니다. EX 레이드 뮤츠와 이벤트 뮤츠의 다른 점은, 이벤트 레이드에서 나온 뮤츠는 하이퍼빔과 섀도 볼을 배울 수 있었지만, Ex 레이드에서 등장하는 뮤츠는 이 두 기술은 배울 수 없고, 대신 사이코키네시스, 기합 구슬, 10만 볼트, 냉동 빔, 화염방사, 파괴 광선을 배우는 뮤츠를 잡을 수 있습니다. 스페셜 기술에 대해서는 뒤에 가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노말 기술을 살펴보면 염동력과 사이코 커터가 있습니다. 두 기술 모두 단일 에스퍼 기술인데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많이 고민인 됩니다.

염동력의 시전 시간은 1.60초에 위력은 20, 에너지 수급은 15입니다. 

사이코 커터의 시전 시간은 0.6초, 위력은 5, 에너지 수급은 8입니다.


DPS를 보면(DPS는 1초당 공격하는 양입니다.) 염동력은 15 사이코 커터는 10으로 DPS 상으로는 염동력이 더 우세합니다.


그럼 노말 기술은 염동력이더 좋다는 말이가요?

->일반적으로는 그렇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페셜 기술로 새도우 볼을 사용할 때에는 사이코 커터가 더 좋습니다.


1. 사이코 커터/새도 볼 뮤츠

섀도 볼 뮤츠의 진가는 에스퍼 타입을 잡는 데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섀도 볼로 사용할 경우, 염동력보다는 사이코 커터가 더 좋습니다.

그 이유는, 에스퍼 타입은 에스퍼 타입을 반감하기 때문입니다. 퀵(기본 기술)은 반감이고, 차징기(스페셜 기술)는 약점을 찌르는 상황이기에 당연히 차징기의 딜비중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사이코 커터는 염동력에 비해 한방 딜이 낮지만 공속이 빠르고 에너지 수급량이 많습니다.

즉, 염동력으로 사용할 때보다 섀도볼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염동력이 우위이지만, 에스퍼 잡을 때 한정으로 사이코 커터가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2. 염동력/사이코키네시스 뮤츠

사이코키네시스는 에스퍼 스킬로 격투, 독에 2배 강철, 에스퍼에 0.5배의 대미지를 줍니다. 가장 많이들 이용하는 기술 셋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에는 새도우볼 뮤츠를 얻을 수 없으니 차징기에의존하지않는 염동력과 사이코키네시스를 사용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3. 기합 구슬 뮤츠

기합 기술은 격투 타입 기술이며, 염동력과 함께 사용하는 뮤츠가 있습니다. 주로 해피너스나 잠만보 보스로라 같은 포켓몬을 잡을 때 사용합니다. 그러나 뮤츠에게 기합 구슬을 쓰게 하는 것보다는 괴력몬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봅니다. 워낙 괴력몬이 격투 타입으로는 좋아서 굳이 뮤츠를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4. 10만 볼트, 냉동 빔, 파괴 광선 뮤츠

뮤츠 에게는 모두 비자속 기술들이어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파괴 광선의 경우 대미지 자체는 섀도우 불과 비슷한 정도지만 너무나도 긴 스킬 발동 시간이 문제여서 잘 사용 되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10만볼트, 냉동빔, 파괴광선을 뮤츠의 기술로 사용하는 것은 추천 하지 않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