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POKEMON GO)를 시작하고, 어느 정도 플레이 해 보면, 내가 잡은 수 많은 포켓몬 중 어떤 포켓몬이 더 강하고 좋은 포켓몬 인지 알고싶을겁니다. CP가 포켓몬고 안에서 나오긴하지만, CP는 현재의 강함이지 나중 키웠을때 더 강해지는 포켓몬이 누구인지를 알아야합니다.

동일한 피카츄라도 크기와 몸무게도 다 다르며, 사용하는 스킬 및 공격력, 방어력, HP 등도 모두 다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포켓몬의 등급도 달라집니다.

이러한 등급을 IV(Individual Value)라고 부릅니다. 또는 개체값이라고 부릅니다. 초창기 포켓몬고 유저분들께서는 포켓몬을 잡고, IV가 높은 포켓몬이 누군지를 알아내기 위해서 IV GO라는 포켓몬 개체의 IV를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앱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IV GO도 공식적인 어플이 아니다보니, 문제를 일으켜서 사용이 불가한 경우도 있고, 이런저런 이유로 인해서 IV GO를 사용하는 유저에 아이디 정지가 될 수 있다는 등의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금은 포켓몬고 회사인 나이언틱 코리아에서는 포켓몬고 내에 IV를 자동으로 확인해주는 어플들을 공식적으로 거부하였습니다.

그럼, IV GO를 사용하지 않고, 획득한 포켓몬의 IV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물론,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정확하지는 않아도, 대략적인 포켓몬의 IV를 알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포켓몬을 조사한다!
즉, 트레이너에게 물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데기라스

iv메뉴


IV를 알고자하는 포켓몬을 선택한 후, 오른쪽 하단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3가지의 메뉴가 나타납니다.
’즐겨찾기’
‘포켓몬을 조사한다’
‘박사에게 보낸다’
3가지의 메뉴 중에서 "포켓몬을 조사한다" 를 선택하시면, 트레이너가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iv조사하기


iv톱레벨

​안녕 (닉네임) 너의 포켓몬 봐줄까?
너의 포켓몬은 ㅇㅇㅇ이야.

위와 같이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현재 유저의 경우 3팀(레드, 블루, 옐로우)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각 팀마다 조금씩 다른 메시지를 보여주지만, 각 메시지는 일정한 패턴이 있어서 이 패턴만 확인을 하시면 대략적인 해당 포켓몬의 IV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트레이너의 메시지 패턴 확인하여 IV확인

가장 먼저 확인을 해야 하는 메시지는 "안녕... [유저명] 너의 [포켓몬이름](을)를 조사해줄까?" 다음의 메시지입니다.

트레이너가 말하는 메시지 중에서 위의 메시지로서 대략적인 포켓몬의 등급의 확인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팀 인스팅트의 유저의 포켓몬에서 "톱 레벨이야" 라고 트레이너가 말을 해주면, 그 포켓몬은 IV GO에서 말하는 A등급 이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V GO에서는
SSS 등급 : 100%
SS 등급 : 95%이상
S 등급 : 90% 이상
A 등급 : 80% 이상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트레이너는 상기의 메시지 외에 또 다른 메시지도 전달을 해주고 있습니다. 메시지의 중간 이후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이렇게 트레이너가 말해주는 2가지의 메시지를 통하여, 대략적인 포켓몬의 등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시지와 함께 우측에는 퍼센티지와 숫자가 기입되어 있는데, 쉽게 생각해서 메시지의 점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포켓몬고 팀


각 팀의 평가 멘트와 개체값의 합이 나온 표이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팀 미스티의 유저가 갸라도스를 조사할 경우,

... 경의롭고 예술적이야... / ...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 최고야!
IV GO 등급 S이상!!

라고 트레이너가 메시지를 남겼다면, IV GO로 측정한 결과 역시S급 이상인 것 입니다.

트레이너의 2가지 메시지로, 대략적인 등급확인이 가능합니다.

포켓몬을 잡으면, ‘포켓몬을 조사한다’를 눌러 IV를 확인 하시면 됩니다. 대락적이지만 간단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키울 포켓몬와 키우지 않을 포켓몬을 구별하는 정도로만 가볍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포켓몬고 데기라스


이건 제가 알에서 부화시킨 데기라스로 98%의 IV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사하기’외에 ‘IV GO’를 사용 하지않아도 귀찮긴 하지만 정확한 개체 값을 구 할 수는 있습니다. 방법에대해서는 추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