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탑티어
1. 에레키블
2. 로즈레이드
3. 포푸니라
4. 거대코뿌리

벤치 담당 (후보선수)
5. 돈크로우
6. 토게키스
7. 마그마번
8. 무우마직

도감용
9. 폴리곤Z
10. 글라이온
11. 야느와르몽

소개
4세대 진화 포켓몬들 첫 그룹이 등장했습니다. 4세대 본가 게임에서 진화 아이템을 가지고 진화할 수 있는 모든 포켓몬은 포켓몬고에서 새로나온 신오의 돌로 진화가 가능합니다. 현재 신오의 돌은 리서치 대발견 보상으로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여러분은 신오의 돌을 현명하게 쓰고 싶을 겁니다.
신오의 돌의 현재 가장 좋은 사용과 해당 포켓몬들의 현재 및 미래의 경쟁력, 그리고 앞으로 나올 수 있는 전용기를 검토합니다. 4세대에서 위치나 특정한 기술을 배움으로써 진화하는 포켓몬들은 이번에 포함되지 않았음에 유의하세요. 또한 지금껏 진화에 아이템이 필요한 포켓몬이 커뮤니티 데이에 나오거나 레이드보스로 나온 적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아마도 이 문서의 모든 포켓몬들은 전용기의 대상이 될 확률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진행하기 전에 우리는, 평소처럼, 절대적으로 필요할때까지는 자원을 아끼는게 좋다는 것을 강조하고싶습니다. 여러분이 에레브를 오늘 진화시켰는데 다음주에 나이언틱이 히드런을 레이드보스로 등장시킨다면, 여러분은 대신 거대코뿌리를 진화시켰기를 바랄 것 입니다.

탑티어
이 포켓몬들은 여러분의 배틀파티에 최고의 옵션이 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의 훌륭한 성능은 그들이 많은 플레이어들, 올드 플레이어들과 새로운 플레이어들 모두의 포켓몬선수단에 좋은 자원이 되어줄 겁니다.
이 포켓몬들은 다른 종들과 경쟁하므로, 이 문단에 있는 포켓몬을 진화할지 말지는 여러분의 현재 포켓몬 상태에 달렸습니다. 예를들어, 여러마리의 풀강 풀타입을 가진 플레이어는 로즈레이드를 강화할 이유가 없겠죠. 만약, 대신에, 여러분이 강화된 그란돈이 부족하다면 거대코뿌리가 더 좋은 선택이 될 겁니다.
위에 있는 그림과 밑에 있는 설명은 그렇게 고려해야할 대안들을 설명합니다: 여러분이 그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면, 그 성능을 저평가할 수 있습니다. 신오의 돌의 최고의 사용은 여러분이 강화해서 쓰는 포켓몬이 될겁니다.

1. 에레키블
에레키드->에레브->에레키블

1.1)전기쇼크+와일드차지
이 훌륭한 진화는 전기 공격수 중에서 최고급을 자랑합니다. 물몸인 테오키스를 제외하면, 에레키블은 전기에 약한 포켓몬 대상으로 최고의 DPS를 보여줍니다. 에레키블은 라이코보다는 탱킹이 약해서, 상위호환은 되지 못합니다.
경쟁자: 라이코, 썬더

1.2) 전망
전용기를 기대하지 마세요. 이미 탑티어라는걸 고려했을때, 에레키블이 더 좋아질 가능성은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에레키블은 아기 형태를 가지고 있고 이는 커뮤니티 데이에 좀 어색하죠. 또 4세대 알마라톤에서 이미 이로치가 공개되기도 했죠.
에레키블을 진화하는데 가장 발목을 잡는 것은 전설 레이드에 쓸일이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미래의 5성보스에 따라서, 다른 포켓몬의 순위가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전기타입 공격수가 필요하신 분들은 에레키블에 신오의 돌을 쓰는게 좋을 것입니다. 에레키블은 5세대에서 한쌍의 전기 전설몬 (제크로무, 볼트로스)이 등장할때까지는 탑티어로 남을 것이며, 5세대는 멀었죠.


2. 로즈레이드
꼬몽울->로젤리아->로즈레이드

2.1) 잎날가르기+솔라빔
로즈레이드는 풀타입 DPS 표의 최고를 차지하지만, 대부분의 시뮬레이션에서는 하드플랜트 이상해꽃에 밀립니다. 로즈레이드같은 물몸에 1차지무브인 솔라빔은, 낮은 EPS를 가진 노말무브 잎날가르기와 겹쳐서 에너지 손실과 낮은 DPS를 유발하죠.
풀은 유용한 공격타입이지만, 다른 많은 좋은 풀타입 공격수가 있기때문에, 단 이 이유때문에 로즈레이드에 신오의 돌을 사용하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날씨 부스트의 도움 없이는, 풀타입은 대(對) 땅/바위 타입에서는 물타입에 밀리고 대 물타입에서는 전기타입에 밀립니다. 따라서, 이런 논리로는 에레키블이 더 낫죠. 풀타입은 현재 포켓몬고에서 전반적으로 2급 공격수로 남아있습니다.

경쟁자: 에레키블, 라이코, 썬더, 가이오가, 갸라도스, 이상해꽃, 나무킹

2.2) 독찌르기+오물폭탄
로즈레이드는 또한 포고에서 최고의 독 DPS를 자랑합니다. 독은 페어리와 독이 아닌 풀타입에만 효과적으로, 풀타입보다 더 적은 타입을 커버하지만, 이 두개의 역할은 로즈레이드를 돋보이게 합니다. 그러나, 다시 강조하지만, 코멧펀치 메타그로스나 다른 불타입과 경쟁하려면 날씨 부스트를 받아야합니다.

경쟁자: 파이어, 엔테이, 부스터, 메타그로스

2.2)전망
에레키블과 비슷하게, 안전한 투자를 보증합니다. 아기형태가 있고 이미 이로치 확률이 증가하는 작은 이벤트에서 이로치가 풀렸죠.
하지만, 에레브와 달리, 나무킹이 하드플랜트를 얻는다면 로즈레이드는 하위호환이 됩니다. 하지만 독타입으로는, 7세대 전설몬(베베놈, 아고용)이 나올때까지는 로즈레이드의 자리를 위협할 것이 없기때문에, 이쪽으로는 지위를 유지할 것입니다.


3. 포푸니라
포푸니->포푸니라
3.1) 속여때리기+속임수
포푸니라는 현재 가장 높은 악타입 DPS를 가지고 있습니다. 풀/전기 비교와 같이, 가장 좋은 악타입 공격수들은 보통 고트 타입에 밀리고, 둘다 안개 날씨에 부스트를 받습니다. 따라서, 악이 고스트보다 나은 점은 오직 에스퍼, 고스트, 악 공격에 대해 반감받아서, 높은 TDO를 보이는 것 뿐입니다.

TDO 에서 마기라스가 새로 등장한 포푸니라를 압도합니다. 강화된 마기라스와 팬텀 군대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라면 악타입 특성화를 위해 포푸리를 진화시키는 것을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경쟁자: 뮤츠, 팬텀, 마기라스, 앱솔, 다크펫

3.2) 얼음뭉치+눈사태
포푸니라는 또한 강력한 얼음 공격기들로 축복받아서 게임내 최고의 얼음 타입 공격수로 위치합니다. 레쿠쟈가 곧 돌아온다면, 포푸니라는 단연 최고의 카운터입니다. 이 이중의 유용성은 포푸니를 신오의 돌의 좋은 후보로 놓습니다.

경쟁자: 뮤츠

3.3) 전망
포푸니는 신오 포켓몬이 더 나오면서 빠르게 퇴물이 될것입니다. 메꾸리의 진화형인 맘모꾸리와 환상포켓몬 다크라이가 얼음 및 악 공격수로서 포푸니라의 각각 상위호환입니다. 또한 글레이시아도 포푸니의 얼음 틈새를 파고 들어 비슷한 성능을 갖는 더 흔한 대체품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포푸니는 이미 가장 강력한 얼음 및 악 타입 무브를 가지고 있어서, 전용기가 주어질 확률이 낮습니다. 또, 커뮤니티데이가 만약 반복된다면, 마기라스가 속임수를 배워서 다시 최고의 자리를 꿰찰지도 모릅니다.


4. 거대코뿌리
뿔카노->코뿌리->거대코뿌리

4.1) 떨어트리기+스톤엣지
커뮤니티데이 이래로 바위의 왕이었던 마기라스를 빼놓고 바위 포켓몬을 얘기하기 힘들겠죠. 하지만 거대코뿌리는 격차를 많이 좁혔습니다. 거대코뿌리의 떨어트리기는 3시간의 이벤트 내에만 한정되지 안혹, 뿔카노는 야생에서 훨씬 많이 보입니다. 많은 트레이너들은 전설의 새들과 뮤츠를 위해 두 개의 독립적인 마기라스 팀을 만드느라 에버라스 사탕이 별로 없죠. 떨스마기와는 달리, 떨어트리기 거대코뿌리는 기술머신 사용도 가능해서, 하나를 강화시키면 두 용도 모두로 쓸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능력치 패치로 거대코뿌리는 마기에게 DPS TDO 둘다 밀립니다. 그래도 칠색조나 다른 비행 전설몬이 돌아온다면, 거대코뿌리는 좋은 옵션이 되겠지요.

경쟁자: 마기라스

4.2) 진흙뿌리기+지진
땅타입은 4세대가 풀림으로써 드디어 좀 폼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기존에 쓸만한 땅 공격수는 그란돈과 코뿌리였죠. 코뿌리는 여전히 거대코뿌리의 93% 능력을 발휘하며, 둘다 그란돈에게는 밀립니다. 그렇지만 둘다 꽤 괜찮은 차선책으로서, 그 다음인 딱구리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경쟁자: 그란돈, 미진화 코뿌리

4.3) 전망
곧 나올 수 있는 램펄드가 거대코뿌리와 마기를 둘다 위협합니다. 뿔카노는 흔하기 때문에 차선책으로서는 계속 남을 것입니다. 땅속성쪽으로는, 디아루가와 히드런이 전설레이드에 등장하면 유용하겠지만, 곧 한카리아스가 상위호환으로 자리할것입니다.

땅/바위타입으로의 사용을 위해 고개체 거대코뿌리를 진화시키려고 소중한 신오의 돌을 사용하려는 트레이너들은 미래의 전용기를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암석포는 거대코뿌리의 상징기로 스타팅포켓몬의 하드플랜트/블래스트번/하이드로캐논같은 기술입니다. 대지의힘은 이미 네트워크 트래픽에서 발견되었습니다. 현재 이로치가 없기때문에, 이 3단진화 포켓몬은 미래 커뮤니티데이의 후보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지의힘을 얻게된다면, 이미 진화한 거대코뿌리는 바위타입 공격수로 쓸 수 있습니다. 암석포를 얻는다면, 기술머신으로 땅 공격기로 바꾸면 되겠죠. 양쪽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기때문에, 지금 진화시켜도 안전할만큼 약간의 틈새는 있습니다.



벤치 담당 (후보선수)

5. 돈크로우
니로우->돈크로우

5.1) 바크아웃+악의파동
포푸니라의 하위호환입니다.
경쟁자: 포푸니라의 경쟁자+포푸니라

5.2) 쪼기+브레이브버드
비전설 버섯모 카운터 1위긴 하지만, 대부분의 비행타입은 성능이 그닥입니다.

5.3) 전망
이미 2018 만우절에 이로치가 풀렸습니다.
이미 포푸니라 하위호환인데 신오의 돌은 둘다 필요하죠.

6. 토게키스
토게피->토게틱->토게키스

6.1) 에어슬래시+매지컬샤인
페어리타입 노말 무브가 없기때문에 (페어리타입 잠재파워는 없습니다) 토게키스는 우리가 필요로하는 페어리 여왕이 아닙니다.

6.2) 전망
토게키스는 포고에 들어오지 않은 페어리타입 기술 (요정의 바람)을 배울 수 있는 유일한 페어리타입 포켓몬이기 때문에, 페어리 타입 노말 무브를 배울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래 세대는 페어리타입에 2중약점을 찔리는 포켓몬이 꽤 있어서 토게키스가 빛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600족인 삼삼드래가 있고, 토게키스는 약한 페어리 노말무브만 받아도 최고의 카운터로 작용할 것입니다.
토게피는 귀하고 사랑받는 포켓몬이지만, 아기포켓몬이고 이미 이로치가 풀렸다는걸 생각햇을때 토게피 커뮤니티데이는 전통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토게틱이 더 많이 등장하거나 토게피가 야생에 직접 등장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토게피 커뮤니티데이나 토게틱 레이드 데이는 가능하지만 기대하지 마세요.

7. 마그마번
마그비->마그마->마그마번

7.1) 회오리불꽃+불꽃펀치/불대문자
기술이 안 좋습니다. 오버히트를 못 배웁니다. 부스터의 하위호환입니다.

7.2) 전망
마그마번은 커뮤니티데이를 할만한 상징기술이 없지만, 만약 오버히트를 받는다면 파이어 다음가는 불속성 DPS 2위가 될 것입니다. 이것은 블래스트번 리자몽과 거의 비슷한 위치입니다.
이미 이로치 마그비가 있기때문에, 커뮤티니데이 확률은 낮습니다.


8. 무우마직
무우마->무우마직

8.1) 병상첨병/기습+섀도볼

8.2) 전망
개선 불가능입니다. 핥기나 섀도크루도 못배우고, 배운다해도, 위의 표에서 샤크니아정도 레벨일 뿐입니다.



도감용

9. 폴리곤-Z
폴리곤->폴리곤2->폴리곤Z
폴리곤Z는 좋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기술이 안 좋습니다. 노말타입 포켓몬은 자속보정을 받거나 효과가 굉장한 공격을 할수가 없는 점도 발목을 잡습니다. 놀라운 공격력 수치에도 말이지요.
방어수로서는, 괴력몬의 좋은 샌드백 추가일 뿐입니다.

9.1) 전망
폴리곤은 10키로 알 포켓몬으로써 커뮤니티데이 대상에서 스킵됬죠. 이로치가 등장하지 않았으므로, 상당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폴리곤은 상징기로 노말무브인 트라이어택이 있습니다. 노말타입 노말무브는 폴리곤Z를 약간구름날씨에서 메타그로스급의 범용 포켓몬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다만 역시 타입상성(1.4배)가 자속보정(1.2배) 보다는 효과적이죠.
이 모든것은 폴리곤이 잠재적인 전용기의 좋은 후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글라이온
글라이거->글라이온
185 공격력의 이 공격수는 비행 무브를 갖추더라도 버섯모 카운터 40위 안에도 못듭니다. 적어도 괜찮은 체육관 방어수는 될 수 있을겁니다.

10.1) 전망
이걸 진화 안 시킬 주된 이유는 이로치가 등장했을때 신오의 돌을 하나 더 낭비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11. 야느와르몽
180의 공격력 (고오스보다 낮습니다) 을 가진 이 외눈 유령은 할게 없습니다. 팬텀, 다크펫, 무우마직, 둥실라이드가 이 포켓몬보다 가능한 모든 측면에서 낫습니다. 또 야느와르몽이 게임에서 19번째로 높은 방어력을 가졌긴 하지만 둥실라이드가 체육관 방어에는 더 나을겁니다.

11.1) 전망
차라리 껍질몬이 유용해질 확률이 높을겁니다.
야느와르몽은 이미 이로치가 있기때문에 우리는 끔찍한 미래의 커뮤니티데이 한번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마지막 경고: 이로치 해골몽과 미라몽이 이로치 야느와르몽보다 훨씬 귀엽습니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여기에 신오의 돌을 쓰지 마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