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는 골드버전과 실버버전의 공략을 포스팅해보려합니다. 포켓몬스터 골드버전은 2002년 4월24일 한국에서 한글판으로 처음 출시된 포켓몬 시리즈이며, 저 당시만해도 엄청난 인기와 포켓몬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한번쯤은 플레이 해본 대 히트작입니다.

게임보이가 아닌 컴퓨터로 비쥬얼보이어드벤드(vba)라던지 GBA라던지 컴퓨터로 실행가능한 프로그램들이 발달 하면서 인기는 계속 됬습니다. 그 이후 다른 포켓몬 버전들이 많이 나왔지만, 골드버전 한글판은 개조버전으로 많은 사람들이 개조해가며 새로운 컨텐츠를 유저들이 만들어 가기시작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지금까지도 많은 유저들이 개조버전등 다양한 방법으로 찾고있고, 즐기도 있는 버전중에 하나입니다.


골드버전, 실버버전은 너무 많은 공략과 너무나도 많은 정보들이 이미 다 나온상태이기 때문에 공략을 적을 필요가 있나? 싶었는데, 공략이라기 보다는 플레이 일지 정도로 생각해주면 좋겠습니다.

​바로 시작 하겠습니다. 처음 골드버전, 실버버전 한글판을 실행하게 되면, 시간을 설정 해 주셔야합니다. 지금의 닌텐도 게임기들은 자체적으로 시계 기능들이 내장되어있지만, 당시 3세대 이전까지는 게임을 시작할때 시간을 설정해주는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오박사님이 나와서 포켓몬에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오박사는 포켓몬 대표적인 박사로 각 시리즈별로 게임을 시작할때 소개해주는 박사님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박사님은 포켓몬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이라도 모르는분들이 없을 만큼 유명하고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사님의 포켓몬 설명을 들은 후에는 주인공의 이름을 정할 수 있습니다. 골드 버전이니 대표적인 골드, 수호, 인철, 강산중 귀찮은 분들은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되고 직접 이름을 정할 수 도 있습니다.

골드버전을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남캐만 있어서 여캐로는 선택을 못하나? 할 수 있는데, 포켓몬 시리즈에서 처음 여자주인공을 선택할 수 있었던것은 크리스탈 버전 부터입니다. 하지만 크리스탈 버전은 한글판이 없어서 일까요.. 우리나라에서는 흥행한 버전이 아니라 생소할 수 있겠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이름으로 정 하면 됩니다. 저는 POKESTRY 관리자 자누터로 선택하였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주인공의 방이 나오는데, 주인공의 방에서 내려오면 엄마가 말을 겁니다. 엄마는 주인공에게 포켓기어를 전달하며, 요일을 물어봅니다. 요일 설정역시 직접해주어야합니다. 요일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도 있으니 꼭 본인의 맞는 요일을 고를 필요는 없습니다.

날짜 설정을 마치고나면 공박사의 연구소로 가면 됩니다.

​공박사 포켓몬 연구소로 가면, 연구소 옆에 왠 빨간머리가 연구소를 훔쳐보고 있습니다. 

골드버전의 라이벌인데, 가서 말을 걸어보면 뭘 쳐다보냐면서 밀어버립니다. 

​라이벌을 애써 무시하고 연구소 안의 공박사에게 가보면 공박사가 파트너가 될 포켓몬을 줍니다. 옆마을의 포켓몬 할아버지가 귀한 물건을 발견했다면서 그물건을 좀 찾아 달라고 심부름을 시키는건데 마을까지 가는길에 포켓몬이 나타나서 준다고 합니다.

​스타팅 포켓몬입니다. 첫번째 위치한 몬스터볼에는 브케인이 들어있습니다. 골드버전에서 스토리를 진행시키는데 무난하게 소화 가능한 녀석입니다. 2세대에서는 불꽃 타입 기술등은 모두 특수공격으로 취급했기 때문에 높은 종족치를 가지고 있는 블레이범은 꽤나 효율이 좋았습니다. 더군다나 리아코 보다 브케인이 특공이 더높았기때문에 브케인으로 시작하는 유저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다음 가운데 위치한 몬스터볼에는 리아코가 들어 있습니다. 리아코는 물타입 포켓몬으로 악 타입 물기 등의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타입들의 견제 폭이 뛰어난 포켓몬입니다. 4세대이후 시리즈에서는 얼음엄니를 배워서 드래곤 타입까지 견제하는 만능 포켓몬이었습니다.

브케인과 함께 골드버전 스타팅으로 가장 많이 선택된 포켓몬입니다.

​마지막 몬스터 볼에는 치고리타가 들어 있습니다. 치코리타.. 현재 타는 쓰레기라는 모욕적인 별명이 붙은 포켓몬입니다. 귀여운 외모에 이끌러 치코리타로 파트너를 골랐다면, 정말 난이도가 대폭 상승해버립니다. 성도지방 체육관들은 비행타입, 벌레타입, 얼음타입등으로 풀포켓몬에게는 강한 상대들이 많이 있고, 특히 첫번째 체육관 관장인 비상의 피죤, 구구에게 치코리타는 말그대로 먹이일뿐 스토리진행이 어려웠습니다.


​파트너 포켓몬을 골랐으면, 본격적으로 모험을 떠나봅시다. 왼쪽으로 쭉가면 바로 풀숲이 나옵니다. 풀숲에서는 밤에는 부우부가 낮에는 구구가 나오며 캐터피, 단데기, 꼬렛등의 포켓몬이 야생에서 등장합니다. 초반에 아직 몬스터볼이 없기 때문에 잡을 수는 없습니다. 도망가기 보다는 다시 돌아올때 라이벌과 배틀을 해야되기 때문에 잡으면서 가줍시다. 특히 단데기는 경험치를 많이 주는 경험치 캡슐이니 보인다면 잡아주면서 가면됩니다.

가다보면 포켓몬센터앞 골목에 할아버지가 서있습니다. 이 할아버지에게 말을 걸면 마을 안내를 해주며, 타운맵을 받을 수있습니다.


그후 무궁시티에서 위로 올라가다 보면 30번도로에 바로 보이는 작은 집이있습니다. 이집에 들어가 아저씨에게 말을 걸면 나무열매를 받을 수있습니다.

​또 가다보면 이렇게 길을 막고 포켓몬 배틀을 하고 있는 아이들이있습니다. 아직은 지나갈 수 없는 길이니 피해서 오른쪽으로 간후 위로 쭉 올라가 줍니다.

​위로 쭉올라가면 포켓몬 할아버지집이 나옵니다. 포켓몬 할아버지와 오박사님이 같이 계시는데, 키우미집 부부가 키우다 발견한 알이라며, 이상한 알을 건네줍니다. 또한 오박사님은 주인공에게 포켓몬도감을 완성해 줄 수 있냐고 부탁을 하게됩니다.

​포켓몬 할아버지 집에서 나오면 공박사님으로 부터 연락이 옵니다. 큰일이났다고 빨리 돌아오라고 합니다.

​공박사님의 연구소로 돌아가다 보면 아까 봤던 라이벌이 포켓몬승부를 걸어옵니다. 

져도 상관은 없지만 포켓몬승부를 하기전에 센테에서 회복을 꼭 시켜주세요. 

​라이벌은 주인공이 고른 포켓몬에게 더 유리한 포켓몬을 고르게 됩니다. 

브케인을 골랐다면 라이벌은 리아코.

리아코를 골랐다면 라이벌은 치코리타.

치코리타를 골랐다면 라이벌은 브케인을 고릅니다.

야생포켓몬들을 잡으면서 가셨으면 어느정도 레벨 차도 있고, 아직까지는 상성 타입의 기술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라이벌을 이기면 특유의 건방진 말투로 이겨서 기쁘냐며 하고 어디론가 가버립니다.

져도 패널티는 없으니 다시 하고 그러지는 말아주세요.

​공박사님의 연구소로 도착하면 경찰관이 도착해있고, 라이벌과 만났냐고 물어봅니다.

알고보니 라이벌은 연구소의 포켓몬을 훔쳐갔다고 하고 이름을 알고 있냐고 물어봅니다.

라이벌의 이름을 정할수 있으니 원하는것으로 정해줍시다. 귀찮으면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결정버튼을 눌러버리면

실버로 이름이 결정됩니다.

​공박사님에게 이상한알을 건네주면 공박사는 포켓몬이 주인공을 잘 따르고 있다면서 포켓몬을 선물로 주겠다고 합니다. 

또한 이대로 각지의 포켓몬 체육관에 도전해보라고 권유하게됩니다.

무궁시티를 지나면 있는 도라지 시티 체육관에 먼저 가보라 합니다.

​모험에 떠나기 전에 부모님에게 이야기는 해야겠죠, 부모님에게 가서 말을 걸면 여행에 잘 갔다오라며 저금을 할지 말지 정하라 합니다.

저금은 주인공이 트레이너들과 포켓몬 배틀에서 이겼을때 돈을 받게 되는데 일부가 저금이 됩니다. 

저금이 된돈은 차곡차곡쌓이며 엄마가 쇼핑할때 쓰곤합니다.

엄마가 쇼핑을 하면 특별한 아이템이 생기는데, 진화의돌이라던지 좋은 아이템들도 포함이됩니다.


​엄마가에 모험을 한다 말하고 왼쪽으로 다시 출발하면 처음엔 말을 걸지 않았던 녀석이 말을겁니다.

포켓몬잡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합니다. 꼬렛을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귀찮으면 패쓰 하시면 됩니다.

포켓몬 잡는법은 아주 친절하게 알려주시만, 거절을 하면 악담을 퍼붇는 녀석입니다.

​다시아까 길을 막고 포켓몬 배틀을 하고 있던 곳으로 가면, 포켓몬배틀은 끝나있습니다. 

이제 이길로 이동할 수있으며, 아까의 그두명과 포켓몬 배틀도 할 수있습니다.

배틀을 하면서 위로쭉가면 동굴이 나오는데, 그 동굴에서는 플레시가 있어야 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굴에서는 꼬마돌과 쥬뱃이 나오며, 그동굴로는 가지 않아도 됩니다.

동굴로 들어가지말고 왼쪽으로 바로 가면 도라지 시티가 나옵니다.

​도라지 시티에 도착한후, 첫번째 체육관 전에 있는 트레이너 스쿨이있습니다.

체육관에 앞에 어슬렁 거리는 사람에게 말을 걸면 체육관을 격파했냐고 질물을 하는데 아직 안했다고 하면 이곳으로 보내줍니다.

트레이너 스쿨 여기저기에 말을 걸면 포켓몬 트레이너가 알아야될 정보등을 알려줍니다.

​이곳은 도라지시티 포켓몬 센터 옆의 건물인데, 이곳으로 들어가면 모다피와 롱스톤을 교환하자하는 녀석이 있습니다.

첫번째 관장인 비상은 비행타입의 포켓몬인 구구와 피죤을 사용하는데 치코리타로는 가망이 없어서 롱스톤을 교환하는것이 좋습니다. 

교환한 포켓몬은 1.5배의 경험치를 더받습니다.

​교환받은 롱스톤의 이름은 덜덜이 이며 아직 포켓몬 배찌가 없기때문에 10레벨이 넘어가면 말을 듣지 않습니다.

그리고 롱스톤을 교환하기위해 모다피는 도라지시티에 들어오기 바로전 풀숲에서 등장합니다.

롱스톤은 후에 금속코트를 지닌후 교환하면 강철톤으로 진화시킬 수 있기때문에 교환이 가능한 분들은 롱스톤을 미리 교환받아 놓으셔도 좋습니다.

​다음은 포켓몬센터에서 위쪽으로가면 모타비 탑이나옵니다. 체육관과 모다피탑 어느곳을 먼저 클리어 해도 상관은 없으나 보통은 모다피탑에 트레이너가 많이 있기때문에 경험치를 올려서 체육관에 도전합니다.

하트골드, 하트실버등 리메이크버전과는 다른 부분인데, 레메이크 버전에서는 체육관을 가기전에 모다피탑을 꼭 클리어해야 도전할 수 있습니다.

​모다피 탑에들어가게 되면, 스님들이 많이 있습니다. 스님들과 눈이 마주치게되면 포켓몬 배틀을 하게되며, 모다피탑의 이름에 맞게 스님들은 보통 모다피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밤에는 모다피탑에서 야생포켓몬으로 고오스가 나오게 되니 고오스를 잡고 싶다면 이곳에서 잡으면 됩니다.

고오스는 고스트 타입 포켓몬으로 노말타입의 공격은 통하지않습니다.

통신교환이 가능하다면 고오스의 진화인 고우스트에서 통신교환을 통해 팬텀으로 진화가 가능합니다.

팬텀은 꽤 좋은 포켓몬에 속하니 잡아두면 매우 좋습니다.

​모다피탑 꼭데기로 가면 라이벌이 청성을 이기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청성을 이기게되면 비전머신 플레시를 받게 됩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몬스터볼은 동굴 탈출 로프로 사용하면 바로 모다피탑에서 탈출 할 수 있습니다. 청성은 모다피 2마리와 부우부1마리를 사용합니다.

​만약 체육관을 깨지않고 마을 아래쪽으로 지나가려하면 NPC가 길을 막으며 첫번째 뱃지가 없으면 지나가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그럼 바로 체육관을 클리어 해 봅시다. 첫번째 체육관은 비행타입의 체육관입니다.

트레이너들모두 구구나 깨비참등의 새포켓몬을 가지고 있습니다.

길을가면 트레이너들이 알아서 배틀을 거는데 모두 이겨주고 관장에게 도전하면 됩니다. 

​모든 트레이너를 이겨주고 관장인 비상에게 도전해주면 됩니다.

​비상은 7레벨의 구구와 9레벨의 피죤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행타입포켓몬에게는 전기, 얼음, 바위 타입이 강하며, 풀,벌레, 격투타입은 약합니다.

치코리타가 아니면 간단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브케인이나 리아코를 스타팅 포켓몬으로 골랐다면 불꽃세레나 물대포등의 기술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막약 아직 기술을 배우지 않아서 힘들다면, 조금 레벨업을 해준뒤 도전하도록 합니다.

​비상에게 이기고 나면 윙배찌와 함께 모래뿌리기 라는 기술 머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래뿌리기는 상대방포켓몬의 명중률을 감소시키는 기술로 잘활용하면 강적을 쓰러뜨리는데 좋습니다.

체유관을 이긴후 나오면 공박사에게 전화가 와서 조수가 포켓몬센터에서 기달리고 있다며 가보라고 연락이옵니다.

​만약 무시하고 바로 내려가려고 하면 아까그 길을 막고 있던녀석이 다시와서 막으며, 주인공을 찾는 사람이 있다며 포켓몬 센터로 가보라고 합니다.

포켓몬센터에 들어가면 공박사의 조수가 기달리고 있으며, 이상한 알을 지니고 있어 달라고 합니다.

이상한 알은 일정 걸음을 걸으면 부화하게 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토케피로 부화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