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그다의굴 옆쪽의 풀숲입니다. 디그다의굴 옆에 있는 코치트레이너에게 승리하면 피카츄의사탕/이브이의 사탕 5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피카츄의 사탕/이브이의 사탕은 일반적으로 오박사님에게 포켓몬을 전송하여 얻는 사탕들과는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오박사님에 포켓몬을 보내 얻는 사탕은 특정능력치를 올려주는 사탕이지만, 피카츄의사탕/이브이의 사탕 같이 특정 포켓몬의 이름이 들어간 사탕은 해당 포켓몬의 모든 능력치를 1씩 올려줍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면서도 사탕을 사용하여 포켓몬들의 능력치를 올리면 좀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모든 체육관을 클리어한뒤 후반 콘텐츠인 마스터를 잡기위해서는 사탕을 이용한 능력치 뻥튀기가 필요합니다.

각 포켓몬 마스터들은 무지막지한 능력치를 가졌기때문에 하나하나 사탕들을 모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디그마의굴 오른쪽 11번 도로에서 조금 더가면 게이트가 나옵니다. 게이트에서는 오박사님의 조수를 만날 수 있는데 포켓몬 도감 30종류 이상의 포켓몬을 모은 상태이면 심판 기능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포켓몬을 잡은 숫자만을 조건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새로운 종류의 포켓몬을 많이 잡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레츠고 피카츄/이브이는 아무래도 포켓몬 배틀 보다는 포켓몬 포획이 주된 콘텐츠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스토리 진행 후반에도 포획한 포켓몬의 종류가 많아야 스토리를 진행 할 수 있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미리미리 새로운 포켓몬들의 보이면 포획해 주도록합니다.

​게이트의 2층으로가면 오박사님의 조수가 30종류이상의 포켓몬을 잡았을 경우 심판기능을 줍니다.

심판기능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포켓몬의 개체값을 확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포켓몬 정보를 보려고 할때 y버튼을 누르면 사용이 가능 합니다. 심판기능을 사용하면 개체값에 따라 최고-휼륭하다-굉장히 좋다-상당히 좋다- 적당하다- 별로인듯 순서로 표시되기 때문에 본인 잡은 포켓몬을 키울것인지 오박사님에게 보낼것인지 판다하기에 도움을 줍니다.

​게이트에서 나오게되면 12번도로에 잠만도가 잠을 자면서 길을 막고 있습니다. 어렸을때 이잠만보 때문에 스토리 진행이 막혀 고생한 기억이있는데 지금은 너무 유명해져서 후에 포켓몬피리를 통해 잠만보를 깨워야 한다는것을 모두가 알고 있을 거라 생각 됩니다.

​다시 2번도로로 돌아와서 디그다의 굴을 빠져나와 아래로 가보면 오박사님의 조수를 다시 만날 수 있습니다. 뭔가 보여 줄것이 있다면서 안으로 들어오라고 합니다. 여기는 너무 밝아서 보여 줄 수가 없다고합니다.

이때 2번도로 아래쪽으로 가면 리프의 돌을 주울 수 있습니다. 리프의 돌은 뚜벅초를 냄새꼬로 진화시키거나 모다피를 우츠보트로 진화시킬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레츠고 피카츄에서는 뚜벅초, 레츠고 이브이에서는 모다피를 키우고 있다면 리프의돌을 꼭 주워가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오박사님의 조수를 따라 집안으로 들어가면 집의 불을 끄고 비술 반짝이기를 보여줍니다. 주변이 어두운 곳을 밝게 비춰주는 기존 포켓몬 시리즈의 플레시와 같은 기술입니다. 레츠고 피카츄에서는 피카츄가 레츠고 이브이에서는 이브이가 비술 반짝이기를 배웁니다.

​비술 반짝이기를 배운후 밖으로 나오면 라이벌이 등장합니다. 라이벌은 피카츄가 비술 반짝이기를 배웠냐고 하면서 신기해 합니다. 그후 반짝이기를 사용할만한 곳을 알고 있다며 근처까지 데려가 줄지 물어봅니다.

​라이벌을 따라 가면 돌산터널에 데려다 줍니다. 

원작에서 처럼 길이 꼬여 스토리 진행이 막히지 않도록 라이벌을 통하여 네이게이션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라이벌이 데려다준 9번도로에서 비술: 사선베기를 사용하여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게임 내에서의 자유도가 생기게 됩니다.

체육관을 깨는데있어서 순서상관없이 본인이원하는곳을 가서 어떻게는 배지 7개만을 모으면 스토리가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9번도로에서 트레이너들과 배틀해주면서 쭉가면 강가옆의 10번도로가 나옵니다.

10번도로에는 로켓단 조무레기가 나오며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로켓단 조무레기는 요즘 본인들을 귀찮게하는 꼬맹이라며 알아 보고 같은 로켓단 동료들을 불러 혼내주겠다며 둘러싸게 됩니다.

​ 물론 주인공이 일대 다수로 배틀을 해도 이길 수 있을 것같지만, 그때 물가에서 라프라스를 타고 빨간머리의 여성이 나타납니다.

이 빨간머리의 여성은 일대 다수로 어린아이들 괴롭힌다며 로켓단에게 쓴소리를 하고는 본인이 3명을 맡을테니 나머지 한명을 주인공보고 상대하라고 합니다. 

​알고보니 이 빨간 머리 여성은 사천왕중의 한명인 칸나입니다. 

로켓단 조무래기를 이기고 나면 로켓단들은 사천왕 칸나인걸 알게 되고 꽁지빠지게 도망을 갑니다.

칸나는 주인공이 체육관 배지를 모으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포켓몬리그에 도전하는 날을 기다리겠다고 말하면서 가버립니다.

​칸나를 보낸후 포켓몬센터에서 치료를 하고 옆으로 가보면 돌산터널이 나옵니다.

돌산터널에 들어가기전에 코치트레이너 가 있는데, 이 코치트레이너를 이기면 기술머신13 깨뜨리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깨뜨리다는 격투타입 기술로 리플렉터와 빛의장막을 깨뜨릴수 있습니다.

​돌산터널 내부로 들어가면 매우 깜깜 하니 비술: 반짝이기를 사용하여 동굴을 밝힐 수 있습니다. 

돌산터널의 길은 어렵지 않은 편이며, 데구리, 골뱃, 뿔가노, 알통몬,탕구리 등의 야생 포켓몬들이 등장합니다.

낮은 확률로 캥카와 롱스톤역시 등장하니 캥카와 롱스톤을 잡기위해서는 돌산터널으로 가시면 됩니다.

​돌산터널을 무사히 빠져나오면 트레이너들을 상대해주면서 아래로 진행해 줍시다.

​아래로 내려오다보면 보라타운이 나오게 됩니다. 원작에서 유명했던 음침한 bgm의 어레인지 버전이 흐르며 보라타운에 도착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라타운에 들어오면 이벤트가 바로 시작 이되는데, 포켓몬타워로 텅구리가 들어가고는 라이벌이 나와 그 탕구리를 따라서 들어가는 것을 우연히 보게 됩니다.

​라이벌을 따라 바로 포켓몬타워에 들어가도 좋고 굳이 바로 들어가지 않아도 좋습니다.

트레이너들을 상대해주면 보라타운에 도착했을테니 우선 포켓몬 센터에 들려 치료를 하고 가 줍시다.

​보라타운 포켓몬센터에 들어가 보면 알로라폼디그다를 교환 할 수 있습니다. 

디그다의 굴에서 디그다 한마리 정도는 잡았을 거라 생각되니 알로라 폼 디그다로 교환해 주도록 합니다.

알로라폼의 닥트리오는 일반 닥트리오와 다르게 노란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징그러웠지만 보다보면 귀여운 느낌이 드는 녀석 입니다.

​포켓몬센터에서 회복후 다시 포켓몬타워로 들어가 줍시다. 포켓몬타워로 들어가면 1층의 소파에 앉아있는 할머니에게 정장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 포켓몬타워가 묘지이다보니 정장을 입어야하는데서 착안해 이곳에서 정장세트를 얻을 수 있는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포켓몬타워 2층으로 올라가면 라이벌과 배틀을 하게 됩니다. 

라이벌은 주인공의 포켓몬이 죽어서 이곳이 온거냐며 놀라지만 본인을 쫒아 온걸 알며 포켓몬이 건강한지 봐주겠다며 배틀을 하게됩니다.

라이벌은 레츠고 피카츄에서는 피죤, 냄새꼬, 쥬피썬더를 레츠고 이브이에서는 피죤, 냄새꼬, 라이츄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죤은 Lv27 전광석화,모래뿌리기,날개치기, 냄새꼬는 Lv27 잎날가르기,용해액,수면가루, 쥬피썬더Lv28 전기쇼크, 전광석화, 바늘미사일, 라이츄 Lv28 전기쇼크, 전광석화, 번개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벌에게 승리하면 쫒고 있던 탕구리가 어디론가 가버렸는데 무언가를 찾고 있는것 같다면서 3층으로 올라가 버립니다. 따라서 3층으로 올라가면 코치트레이너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코치트레이너와 배틀후 승리하면 피카츄의 사탕/이브이의사탕 5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로 가려고 하면 새로운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텅구리를 찾기 위해서 온 라이벌이지만 위층에서도 보이지 않는데 갑자기 유령이 나타나게 되고 비명을 지르면서 도망가 버립니다. 라이벌을 울린 유령은 혼자 남은 주인공에게 물러가라는 말을 계속해서 하고, 이째 라이벌이 찾고 있던 텅구리가 아래쪽에서 등장하더니 유령과 대화를 합니다.

대화를 하던 유령은 얌전히 물러가고 탕구리는 왠지 쓸쓸한 모습을 하며 아래로 다시 내려갑니다.

이벤트가 끝난후 계속해서 포켓몬타워를 올라가야 하는데 저 유령에 닿으면 강제로 1층으로 소환됩니다. 

​유령을 피해서 진행하면 6층에서 엄청큰 유령이나타나 더이상 진행 할 수 없도록 길을 막습니다.

더이상 포켓몬타워를 진행하기위해서는 실프스코프가 필요합니다.

실프스코프를 얻은후 다시 와야되니 우선 포켓몬타워에서 나오도록 합시다.

​포켓몬타워에서 나와 왼쪽으로 가려고 하면 로켓단이 등장합니다. 로사,로이는 비주기님을 위해 보라타운에 오기는 했는데 등나무라는 할아범은 없다면서 포켓몬타워꼭데기만 확인하면 되는데 이상한 유령이 방해한다며 주인공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다 탕구리가 로이,로사의 앞을 지나가게 되고 탕구리라도 아지트에 데리고 가겠다며, 무지개시티에 있는 로켓단 게임코너로 가겠다고 합니다.탕구리에게는 엄마가 무지개시티에 있다며 거짓말을 하고는 데리고 갑니다.

​로켓단을 따라서 가다보면 게이트가 나옵니다.

8번도로인데 왼쪽으로 는 노랑시티로 갈수 있는 게이트인데 지금은 들어갈 수 없으니 위에있는 지하통로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지하통로를 통해 무지개 시티로 가주도록 합시다.

이 지하통로도 마찬가지로 피카츄나 이브이의 꼬리가 다우징머신같은 기능을 하기때문에 잘 보았다가 움직이는곳에 가면 아이템을 주울 수 있습니다.

​무지개 시티에 도착한뒤 포켓몬센터에 들러줍시다.

무지개 시테에 도착하면 피카츄는 비행타입 기술은 둥실둥실풀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명중률95%인 기술로 공중날기 같은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브이는 콸콸오라 와 아그아그존이라는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콸콸오라는 에스퍼타입, 아그아그존은 악타입 기술로 명중률95%로 같습니다.

​또한 포켓몬센터 왼쪽에서는 영매사가 있는데 영매사를 통해본인이 원하는 성격의 포켓몬이 등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만원으로 스토리진행하면서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스토리완료후 콘텐츠를 위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포켓몬 센터 아래쪽에는 알로라폼 교환하는 npc가있는데, 레츠고 피카츄에서는 알로라 모래두지, 레츠고 이브이에서는 알로라 식스테일을 교환 할 수 있습니다.

​포켓몬센터를 나와 왼쪽길로 가면 회색시티 관장 웅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웅이는 무지개시티 체육관에서 돌아오는 길이었다면서 회색강정과 차를 줍니다. 이 차를 목이 마른 경비원 아저씨에게 가져다주면 노랑시티 게이트를 지나갈 수 있게 되는 아이템입니다.

​이제 로켓 게임코너로 가보도록 합시다. 게임코너로 들어가보면 누가봐도 수상하게 로켓단 조무래기가 포스터를 지키고 있어야 한다면서 서있습니다. 말을 걸면 배틀을 하게 됩니다.

​배틀에서 이기게 되면 아지트의 존재가 들통난다 면서 도망가 버립니다. 조무래기를 쫒아가도 보이지는 않습니다.

조무래기가 지키고 있던 포스터를 살펴보면 비밀 스위치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어딘가에서 커다란소리가 났다고 뜨며 로켓단 아지트로 향하는 비밀문이 열리게 됩니다.

​로사와 로이는 오락기 앞에 앉아 있는데 가까히 가보면 대화를 엿들을 수 있습니다. 탕구리는 문지기에게 넘겼다고 좀 쉬겠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로이와 로사가 있는곳에 비밀의 문이 열린것 또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로켓단 아지트로 들어와서 지하 1층 가운데 있는 로켓단 조무래기에게 말을 걸면 자신은 잠입한 미안 스파이라는 말을 합니다.

어떻게 여기를 들어 왔냐면서 로켓단세트를 받게 됩니다.

로켓단세트는 코스튬으로 로켓단의 옷을 입고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굳이 입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게임의 몰입도를 위해 로켓단 옷을 입고 플레이해 줍시다.

​지하 2층 왼쪽편에는 발판 지대가 있습니다. 지하 2층보다는 지하 3층을 먼저 가는것이 좋은데, 지하 2층을 먼저 가게되면 어차피 다시 와야해서 두번이나 지나가야합니다. 지하3으로가면 또 발판지대가 있습니다. 발판의 이동방향을 유의하면서 조심스럽게 지나가면 어렵지 않게 돌파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 지역으로 오면 지하 4층으로 가는 유일한 계단이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하 4층으로 내려가서 로켓단 조무래기를 상대하면 자신이 항상 열쇠를 보관하고 있어서 엘리베이터가 작동되지 않는다는 말을 들을수 있습니다.

​로켓단 조무래기에게 이기면 엘리베이터열쇠를 빼앗기지 않으려고 열쇠를 가지고 뛰쳐나온뒤 벽 위로 던져버립니다. 

저 열쇠가 없으면 보스의 방으로 갈 수 없다고 가져갈수 있으면 가져가 보라며 도발을 해 옵니다.

​열쇠에 가까이 가면 너무 높아서 닿을 수 없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피카츄/이브이라면 어딘가를 통해서 위에 갈수 있을 지 모른다는 힌트를 주는데, 옆에있던 의자를 가져와 환풍기를 통해 피카츄/이브이가 갈수 있습니다. 

재미있는점은 피카츄/이브이를 직접 조종할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열쇠를 입수하면서 큰소리가 났는지 반대편에서 망을 보던 로사와 로이가 낌새를 차립니다.

그때 나옹의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자 로사와 로이는 의심을 떠쳐버립니다.​

그렇게 피카츄/이브이를 조종해 엘리베이터열쇠를 손에 넣을수 있었습니다.

​이제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 1층으로 돌아가 엘리베이터 근처의 로켓단 조무래기들을 상대주도록 합시다. 승리하면 근처의 철문이 열리면서 지하 1층에서도 엘리베이터 이용이 가능해 집니다. 다시 엘리베이터를 탄후 지하 4층으로 가면 로켓단 간부들과 상대하게 됩니다. 

먼저 로사와 로이를 상대하게 되며 더블배틀이니 두번째 포켓몬도 미리 준비를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로사와 로이는 달맞이산에서 조우한적있는 주인공을 알아보고는 이런곳까지 대체 뭘 하러 온것인지 물어봅니다.

로이와 로사는 또도가스와 아보크를 가지고 있는데 승리한후 도망갑니다.

​그후 계속해서 진행하면 책상앞에 아폴로가 실프스코프의 계발을 이유로 들면서 실프주식회사에는 로켓단의 꿈을 이뤄줄수 있는 계발력이 있다고 어필을 합니다. 책상 뒤의 비주기는 사소한 거지만 마음에 든다면서 실프주식회사 점령을 계속해서 하라고 명령합니다.

돌아서서 가려고 하던 아폴로는 주인공을 보고는 어떻게 들어왔냐며 배틀을 하게 됩니다.

아폴로에게 이기면 아폴로는 비주기에게 졌다면서 용서를 구합니다.

​비주기는 본인이 로켓단의 보스인것을 밝히며 탕구리를 돌려받기 위해 왔다는 주인공에게 자신에게 대항하면 쓴맛을 보여주겠다며 대결을 하게됩니다.

비주기는 페르시온, 뿔가노를 가지고 있습니다.

페르시온은 Lv35 베어가르기,속이다,페인트를 뿔카노는 Lv35 돌진, 메가폰, 돌떨구기,드릴라이너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주기에게 승리하면 바보취급했다며 사과하고는 탕구리를 풀어주고, 실프스코프를 받게됩니다.

​실프스코프를 입수 했으니 다시 포켓몬타워로 돌아가야합니다. 다시 보라시티로 돌아오면 탕구리가 엄마를 찾기위해 다시 타워에 들어갔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라이벌역시 다시 등장하여 유령이 무섭지만 가야할 것같다고 합니다.

​다시 돌아와 문제의 유령들을 보면 실프스코프를 입수한 상태라 정체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유령들의 정체는 포켓몬들이었습니다. 고스트 타입 포켓몬인 고오스와 고오스트였는데 이제부터는 포획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6층의 거대한 유령은 누구였는지 확인 하러 가서 실프스코프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실프스코프를 통해본 거대한 유령은 텅구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포켓몬타워에 들어왔다는 탕구리가 등장해서 텅구리의 영혼과 마주하고는 대화를 하게 됩니다. 탕구리의 어머니가 텅구리였고, 탕구리는 어머니를 찾아 그렇게 다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화를 하면 텅구리는 눈을 감고는 생각을 하다 탕구리의 손을 잡을려는 순간 성불하여 손을 잡지 못하고 사라집니다.

​그렇게 해서 포켓몬타워를 지배하던 유령이 탕구리의 어머니인 텅구리의 영혼인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탕구리의 어미는 오해를 풀고 상냥하게 돌아와 성불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라이벌은 탕구리를 위로해주면서 주인공에게 등나무노인 찾는것을 부탁하게 됩니다.

​이제 지나갈수 있게된 꼭데기 층으로 올라가면 로사와 로이가 등나무노인 에게 협박을 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인공이 가면 배틀을 거는데 간단히 이겨주면 노랑시티에 가서 실프주식회사 점령을 도와야겠다며 앞으로의 가이드를 해주고는 떠납니다.

등나무 노인은 탕구리를 위해 기도를 하느라 주위에서 어떤일이 있었는지 전혀 모른다며 텅구리가 천국으로 가게됬다면서 보답을 하고 싶다며 집으로 데려갑니다.

그러면 보라타운의 등나무노인 집으로 바로 이동이되는데 그곳에서 포켓몬피리를 입수 하게 됩니다. 등나무노인은 포켓몬피리르 이용하면 눈을 뜨는 포켓몬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데 12번도로와 17번도로에서 자고 있는 잠만보에게 사용하면 눈을 뜹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