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GO의 친구 시스템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친구시스템을 통해 아이템은 물론 다양한 컨텐츠가 존재하니 적절히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친구 시스템
- 레벨 1부터 이용 가능
- 친구 한도 최대 200명
- 포켓몬 교환 가능
- 선물 교환
- 우정 레벨에 따른 차등 혜택
프렌드(기본) / 굿 프렌드 / 그레이트 프렌드 / 울트라 프렌드 / 베스트 프렌드

1. 포켓몬 교환
- 굿 프렌드 이상의 두 명의 트레이너가 가까운 거리(100m 정도) 내에 있을 때 가능합니다.
- 교환에 필요한 별의모래는 우정 레벨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두 가지 경우 중 높은 것으로 두 트레이너가 동일하게 소비됩니다.
- 교환되는 두 포켓몬은 잡은 장소의 거리에 따라 사탕을 차등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1 사탕 : 근거리, 2 사탕 : 중간 거리(보고된 가장 낮은 거리는 12km), 3사탕 : 100km 이상
- 교환된 포켓몬도 속성 메달 및 낚시꾼 메달, 반바지 꼬마 메달에 반영됩니다.
- (13세 미만은 포켓몬 교환 불가)

2. 특별한 교환
- 전설의 포켓몬, 이로치 포켓몬, 도감 미등록 포켓몬은 특별한 교환에 해당하며 1일 1회만 가능합니다.
- 도감 미등록 포켓몬에는 알로라 포켓몬, 안농 문자, 캐스퐁 폼, 특정 의상을 입은 포켓몬도 포함됩니다.
- 환상의 포켓몬(뮤)은 교환 불가 합니다.

3. 교환된 포켓몬에서 변경되는 점
- 교환되는 포켓몬의 IV는 우정 레벨에 따른 허용 개체값 범위 내에서 무작위 변경
- 성별과 크기 및 무게는 유지
- 교환되는 포켓몬 레벨이 교환 받는 트레이너 레벨보다 높을 경우 포켓몬 레벨은 받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최대 강화 레벨로 하향 조정
- 한 번 교환되어진 포켓몬을 다시 교환에 내보내는 것은 불가능

4. 선물을 오픈하면 아래 아이템 번들 중 2~3묶음을 받으며 일정 확률로 7km 알로라 알 1개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 선물은 포켓스톱(체육관 포함)을 돌려 얻을 수 있으며 한 번에 최대 5개까지 보유 가능합니다.
- 선물은 친구당 하루에 한 번씩만 보낼 수 있고 받은 친구가 선물을 오픈하지 않으면 해당 친구에게는 더 이상 선물 전송이 불가능 합니다.
- 서로 다른 친구에게 선물을 보내거나 서로 다른 친구로부터 선물을 받는 건 하루 개수 제한 없이 전송 또는 수신이 가능 합니다.
- 받은 선물은 도구함에 여유 공간이 있어야 오픈할 수 있고 하루에 최대 20개까지만 오픈 가능합니다.
- 7km 알로라 알은 알 슬롯이 1개 이상 비어있을 때만 획득 가능합니다.
- 선물 오픈 아이템 번들 : 고급상처약 1, 풀회복약 1, 기력의조각 1, 기력의덩어리 1, 몬스터볼 3, 수퍼볼 2, 하이퍼볼 1, 파인열매 2, 진화아이템 1

5. 우정 레벨은 선물 주고받기(받은 사람이 오픈해야 유효), 포켓몬 교환, 체육관 배틀(승리와 관계없이 시도만으로 유효), (동일한 방에서) 레이드 배틀을 통해 올릴 수 있으며 이 중 하루에 최소 하나를 완료하여 1일, 7일, 30일, 90일을 채우면 각각 굿 프렌드, 그레이트 프렌드, 울트라 프렌드, 베스트 프렌드가 됩니다.
- 우정 레벨은 친구마다 개별 적용 됩니다.
- 우정 레벨에 따라 체육관 배틀 또는 레이드 배틀 시 데미지 상승, 레이드 보스 포획 시 프리미어 볼 추가, XP 보너스 혜택을 받습니다.
- XP 보너스는 친구별로 우정 레벨 상승 시점에 개별 보상 (별도 표시 없이 XP 상승)을 받습니다.
- 삭제한 친구 재추가 시 기존 우정 레벨이 복원됩니다.

+ Recent posts